경제용어로 시작하는 하루~! 국제산업연관표, 글로벌가치사슬, 재무안정성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국제산업연관표

국제산업연관표(International Input-Output Tables)란 국가 간 수출입을 매개로 여러나라의 산업연관표를 연결하여 하나의 산업연관표로 작성한 것이다. 국제산업연관표에서는 한 나라 산업의 생산기술구조 및 배분구조를 국내 산업간 상호 연관관계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 산업과의 연관관계까지 나타내고 있으므로 생산기술의 국제비교 및 국가 간 상호의존관계 분석 등에 널리 이용된다. 한국은행에서는 일본 아시아경제연구소(IDE; Institute of Developing Economies)와 공동으로 한국, 일본, 중국, 미국 등 아시아・태평양권 10개국 산업연관표를 연결한 아시아 국제산업연관표를 작성하고 있다.

 

 

글로벌 가치 사슬

GVC (Global Value Chain)는 제품 설계, 부품 및 원자재 조달, 생산, 유통, 판매 등 세분화 된 각 프로세스가 비용 측면에서 우위를 점한 국가에서 수행되는 프로세스이다. 단계적으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세계 무역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의미한다. 오늘날 많은 수출 업체들은 비용을 절감하고, 다양한 국가에서 부품을 조달하고, 현지에서 생산 및 수출 (판매)하기 위해 해외에 생산 시설을 갖추고 있다. 제품의 다양한 생산 및 판매 단계가 여러 국가에서 이루어지면서 세계 무역 구조는 유기적으로 상호 연결되었다.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각 단계를 효율적으로 분리하고 최적의 국가에서 생산을 통해 부가가치를 극대화 할 수있는 역량을 확보해야한다. GVC 접근 방식은 생산의 단편화 및 분산화와 최종 시장이 개발 도상국으로 이동함에 따라 세계 경제의 분업이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재무 안정성

금융 인프라가 잘 갖추어지고 금융 회사가 정상적인 펀드 중개 기능을 수행하고 금융 시장 참여자들의 신뢰가 유지되어 금융 시스템이 원활하게 운영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금융 안정은 지속 가능한 경제 발전을 위해 인플레이션과 경제 성장과 함께 달성해야 할 정책 목표 중 하나이며,이를 달성하기 위해 각국의 정책 당국이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금융 안정이라는 개념은 1980 년대부터 본격적으로 관심의 대상이되었다. 금융 자유화, 국제화 등 글로벌 금융 혁신의 확대, 금리 · 주가 · 환율의 변동성 증대, 금융 기관 간 경쟁 심화 등으로 특정 금융 기관 및 금융 시장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짐 금융 시스템 전체에 불안감이 퍼질 수 있다. 재정 안정성의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1990 년대 초 북유럽 3 개국, 1994 년 멕시코, 1997 년 아시아 금융 위기, 1998 년 러시아 모라토리엄 선언이 잇달아 발생했고 이러한 불안의 국제적 전염 효과는 다른 나라가 나타났다. 그 결과 금융 안정은 정책 당국의 주요 관심사가되었다. 2007 년 미국의 서브 프라임 모기지 위기와 2008 년 9 월 리먼 브라더스의 파산으로 촉발 된 글로벌 금융 위기는 세계 금융 불안정과 실물 경기 침체, 그리고 정책 당국과 시장에 대한 금융 안정성의 중요성을 흔치 않게 야기했다. 각국의 참가자. 정책 수단 개발의 필요성을 다시 한번 인식 할 수있는 기회였다. 2011 년 9 월 '한국 은행법'이 개정되면서 한국 은행은 재정 안정에 대한 책임을 분명히하게되었다.

+ Recent posts